우리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감상
①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i)이
왕비를 중심으로 한 세력으로 서울을 근거지로 삼고 있었다. 이들은 가문간의 결속력은 강했지만 성리학에 대한 인식 수준이 사림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시가와 문장 능력을 중요시했다. 이런 체질 때문에 이들은 재야 지식인들이 입국명분을 들고 공격해 올 때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
략 … ≫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
우리는 본론에서 가사를 조선 전기 가사와 조선 후기 가사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조선 전기 가사와 후기 가사를 나누는 기준을 壬辰倭亂 전후(前後)로 잡았다. 조선 전기 가사에서는 松江 鄭澈의 <關東別曲>과 <思美人曲>을 통해 전기 가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조선 후기 가사에서는 朴仁老의<船上嘆>
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6)구의 단가(短歌)로, 우리 고유의 노래이며 국문학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이 때에 이루어진 것은 모두 (구전 문학)이였으며, 이것도 조선조에 와서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다.
4. 고려 문학의 특징
(1)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은 크게 융성한
고전문학을 배우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때로는 고전의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잊고 무의식적으로 수업을 할 때가 있다. 고전을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이 단순히 고어의 풀이라든가 평가에 대한 대비는 분명 아니지만, 그러면서도 확실하게 이것이다 라고 말하기는 쉬운 문제가 아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성격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